안드로이드
안드로이드 기본 구조
start1a
2019. 12. 27. 17:09
안드로이드
정의
- 휴대 장치를 위한 운영체제, 미들웨어, UI, 표준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이자 운영체제
주요기능
- 홈, 메뉴, 락화면, Notification, 설정, NFC, Call, 주소록, 갤러리, 카메라, 브라우저, 지도, 애니메이션 등
플랫폼 특징
- 오픈소스로 무료 제공
- Java
- Linux Kernel로 하드웨어 지원이 쉬움
- 앱 간의 연동 쉬움
- 구글 앱이 기본 탑재
아키텍처
앱을 개발한다
- 언어 차원에서는 코틀린을 사용
- 코틀린(도구) 내에서 안드로이드 API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가 제공하는 범위 내에서 기능을 불러쓰는 방법을 배움
View System
- 눈에 보이는 기능 및 UI를 제공하는 View를 제공
Content Providers
- 앱 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서 이곳에 주고 받을 형식을 등록함
- 이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
Managers
- 시스템의 상태 관리
- Acitivity Manager : 앱들이 가진 화면을 관리
- Location Manager : 단말기의 위치 정보를 관리
- Package Manager : 설치된 앱을 관리
- Resource Manager : 파일과 리소스 관리
- Notification Manager : 알림들을 관리
- Telephony Manager : 전화와 문자 관리
- Window Manager : 화면에 여러 윈도우를 띄워 관리
Gradle
- 프로젝트에 포함된 파일과 그에 연관된 모듈을 링크하여 앱을 컴파일하는 빌드 시스템
- 프로젝트에 포함되는 모듈이 추가/변경 시 Gradle에 의한 Sync 과정이 발생됨